어제 우연히 제일기획 광고 담당하시는 상무님의 성공적인 프리젠테이션에 대한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사실 그냥 비즈니스 강의겠거니.. 하고 갔지만 2시간 동안 쉬지않고 진행된 강의를 그렇게 열심히 집중해서 듣게 될 줄은 몰랐답니다.

아마도 사회생황을 하면서 누구나 다 좋은 프리젠테이션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할 겁니다.
그러면서 또 에이... PT는 말 잘하는 놈들이 잘하는거지... 라는 생각도 하지요.
하지만 이날 강의의 키워드는 이것이 아니었나 합니다.

 " 프리젠테이션은 재능이 아니라 열정이고 노력이며 자신감이다.... 그리고 거기에 몇가지 스킬들이 있다..."

뻔한 얘기같지만,... 적어도 저는 200% 동감을 하게 되더군요... ^^;;

아래는 강의 중 노트했던 내용을 옮겨 두서없이 옮겨적어 보았습니다.
역시 글로는 실제 그분의 PT를 보며 느끼던 감동을 옮기기에 턱없이 부족함을 느끼지만 관심이 있으시면
한번 키워드라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

PT의 요소  : 카리스마, 전문성, 열정, 아이컨택, 감정의 자극, 제스추어, 공간이동, Pause

PT의 본질은 다 같다.
 - "이해시켰는가?" 가 아니라 "팔아왔는가?"
 - PT의 정답은 없다. 단지 "나의 신념" 과 "적의 신념"이 충돌하는 것이며 그래서 열정과 자신감이 중요하다.
 - 결국 나의 신념을 파는 것. 선생님이 아닌 약장수에게 배워야 한다.

말을 잘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신문선이 100마디 할때 차범근은 2마디로 시청자를 감동시켰다.

PT는 Simple해야 한다.

처음 30초에 상대방의 심리적 방어를 해체하는 것이 80% 이상 좌우한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자신감", "기", "연습", 마인드 컨트롤" !!

누구나 떨린다. 하지만 연습하고 공부하고, 그 누구보다 내가 더 많이 알고 있다는 자신감으로...


* PT의 9가지 원칙들..

1. 감정을 자극하라. (논리가 아니다)
- 남이 아니라 우리편이라는 친밀감을 만들라. : 위성미의 한국사람 만들기
- 표현은 fact 만 말하기 보다는 "고객이 우리의 마음을 몰라줍니다"와 같은 표현으로.
- Are you with me? : 계속적으로 집중시켜라
- 청중이 냉철해지면 않된다. 딴 생각 못하게 몰입시켜야 한다.


2. 이야기를 만들라
- PT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 스토리텔링의 힘 : "하늘이시여"는 드라마 이기 때문에 성공한 것이다. 원고를 소설처럼 써야 한다.
- 인용과 비유의 힘 : 잭트라우트의 '마케팅 불변의 법칙' 과 같은 책이 잘 팔리는 이유
- 이야기의 시작은 전체 내용에 대한 도화선으로 활용. 의외의 시작으로...
- 내용은 쉬워야 한다. 청중은 초등학생이다...라는 생각으로.
- 시놉시스 => 시나리오 => 스크립트  순으로 작성해보라.
- 그러나 외어서 하는 PT는 최악이다. 다 표난다...


3. 주제가 아니라 나를 팔아라.
- PT의 주인공은 스크린이 아니라 발표자이다. 발표자를 보도록 만들어야 한다.
- 스티브 잡스의 아이폰 발표에서 주인공은 아이폰이 아니라 잡스였기 때문에 성공적인 PT가 된것.
- 조명은 밝게.
- 연단 뒤에 숨지 말것
- 원고는 간단히 : 한장에 하나의 주제. 슬라이드 내에 변화를 자주 준다. 원고가 간단해야 발표자를 보게 된다.
- Point => Turn => Speak : 청중에게 등을 보이지 말것
- 필요하다면 호홉을 잠시 끊는것, 빈슬라이드를 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4. 압축시키되 반복하라.
- "완성본" 이란 더이상 뺄것이 없는 상태!!
- 내 결론과 상관 없는 데이터는 삭제하라.
- 마법의 숫자 3 : 항목을 나열할 때는 3개씩.
- 키워드는 반복하되 동일하지 않도록 반복한다. : 약간씩 비유를 달리하면서.


5. 눈높이를 맞추라.
- 상대방의 시각에서.
- 전문용어 별로 안좋다.
- 먼저 청중이 어떤 성향이며 백그라운드는 무엇이며 어떤 기업 정서인가 등을 반드시 파악해서 맞춰야 한다.


6. 온몸을 사용하라.
- PT의 효과는 7% 언어, 38% 소리, 55%의 모습이다.
- eye contact의 효과 : 내게 부정적인 인물도 동조하게 만든다.
- 소리의 힘 : 말의 속도, 크기, 높낮이로 감정을 표현한다.
- 바디 랭기지 : 자세는 내가 편한 자세가 편해 보인다. 손이 가장 어색한데 차라리 적극 사용하는 편이 낫다.
- 가급적 서서 얘기하라. 앉아서 하지 말라. 서있으면 선생, 앉아있으면 학생이다.


7. 마지막 키워드
- 마지막에 얘기하는 한마디의 효과가 강하다.
- Band wagon 효과 : 청중에서 하나가 동조하면 다 따라가는 성향이 있다. 미리 동조자를 만들어 두라.
- 가급적 예정 시간보다 짧게 끊낸다. 언제나 짧게 끊나는 사람을 스마트하다고 기억한다.


8. Attitude
- "Show Your Passion!" : 열정이 PT의 가장 큰 성공 요인이다.
- 정중하게.
- 비속어는 한두번은 괜찮지만 과하면 신뢰감이 떨어지는 요인이 된다.


9. 질문처리
- 질문의 의도를 파악한다.
- 질문의 내용을 요약해준다.
- 답변은 질문자가 아닌 전체 청중에게 해야 한다. : "누구씨가 이런 질문을 하셨습니다.~~"
- 답변은 간략하게, 최종적으로는 나의 주장을 담아야 한다.
- "Good Point, But ~~"
- 곤란한 질문은 질문자에게 다시 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돌리거나.. 모르는 답변은 다음에 알려주겠다...로 처리


Posted by Golmong

Trackback Address :: http://golmong.tistory.com/trackback/28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달나라 2011/12/23 22:12 Address Modify/Delete Reply

    너무 좋은 자료네요. 퍼갈게요^^
    출처 다 밝혀 두겠습니다.

  2. styler ghd 2013/05/02 20:57 Address Modify/Delete Reply

    그리고 이러한 연구가 앞으로의 한중

티스토리 툴바